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협동조합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을 받았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 협동조합 시상식'에서 종합대상을 받았다. /사진제공=중기중앙회


“가구업계는 중소기업 협동조합 공동브랜드 ‘코펀’으로 자생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코펀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가구 전용 전시장 등 가구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해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까지 판로를 열어갈 계획입니다.”

김계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가구산업연합회) 회장은 최근 머니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이케아의 국내 진출 이후 가구시장은 대규모 매장을 중심으로 소비 흐름이 바뀌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가구산업연합회는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7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중소기업협동조합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원가절감과 공동구매·판매, 국제가구박람회 개최 등 공동사업이 브랜드 인지도 개선과 국내외 판로개척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1962년 설립된 가구산업연합회는 지역별 가구공업협동조합 소속 가구업체 753개사를 회원사로 뒀다. 상당수가 스스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한 소규모 회원사다. 가구산업연합회는 이들 회원사의 판로 지원과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활동한다.

중소업체 공동브랜드 ‘코펀’도 이런 배경에서 등장했다. 국내 가구시장 매출은 지난해 기준 14조원 규모다. 단일 소비품목으론 엄청난 규모지만 한샘·리바트 등 몇몇을 제외하면 대다수가 영세업체다. 가구산업연합회는 영세업체들의 자생력을 갖출 수 있는 토대 구축으로 ‘가격·품질과 디자인에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브랜드’를 목표로 한다.

김 회장은 “브랜드파워나 인지도가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판로를 확보토록 코펀을 국내 대표 가구브랜드로 키워낼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국제전시회 개최와 중소기업 가구전시장 ‘코펀몰’ 매장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장판로 개척을 위해 해외 가구전시회 참가에도 적극적이다. 매년 4~5회꼴로 해외전시회에 참가한다. 해외시장의 최신 유행 파악과 해외 바이어 발굴에 자체인력을 파견할 정도로 열정적이다. △수출 컨소시엄 구성 △해외바이어 상담회 △현지시장 정보제공 △상담·통역 등의 서비스도 진행한다.

특히 판로개척만큼이나 힘을 쏟는 부분은 디자인 연구·개발이다. 중소 가구업체의 디자인 연구·개발 역량 등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동 가구종합지원센터 설립을 준비 중이다.

김 회장은 “종합센터가 설립되면 가구업체들의 전반적인 경영활동부터 바이어 발굴, 해외시장 상담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며 “특히 개별 업체가 시도하기 어려웠던 디자인 연구·개발을 맡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구업체들의 생산·사업·유통·무역 등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는 국내 최대 생산거점으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 http://news.mt.co.kr/mtview.php?no=2017121811190594717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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